2017년 01월 17일(화) 오늘의 말씀
하나님 말씀 : 요한복음 5장 19절~5장 29절
제목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 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해설
유대인들이 안식일 문제와 관련하여 비난하자, 예수님은 자신의 사역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이고, 아버지께서 주신 권세로 하는 일이라고 변호하십니다.
예수님은 어떤 분입니까?
19,20절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대리인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대리’하는 것이라고 밝히십니다. 그러니 안식일에 행한 예수님의 사역은 아버지의 뜻에 순종한 것일 뿐 안식일을 범한 것이 아닙니다. 아버지는 아들을 ‘사랑하여’ 이것(치유)보다 더 큰 일(21,22절)을 아들에게 맡기시고 아들 역시 그 사랑에 순종으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우리도 그분의 통치에 복종하는 것 없이 사랑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사랑과 순종’ 없이 구원(영생)을 말할 수 없습니다.
21~23,27절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아들도 하실 것입니다. 자신을 보내신 아버지의 권세로 사람을 살리고 또 심판하기도 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아닙니다.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실 것입니다. 이것은 구원이 철저히 예수님의 뜻에 달려있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을 ‘공경하는’ 자만이 영생을 누릴 것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을 거절한다면 심판을 자취하는 것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24~27절 영생과 심판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그러니 ‘바로 지금’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자는 영생을 얻은 자이고 이미 심판(사망)을 면한 자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안식에 참여하는 자입니다. 말씀이 비록 당장에는 쓰더라도, 말씀이 들릴 때가 기회인 줄 알고 돌이켜야 합니다. 말씀이 업신여김을 당할 때 더는 소망이 없습니다. 내일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기회는 ‘지금’ 뿐입니다.
28,29절 이 땅에 살아있는 자들만 아니라 무덤 속에 있는 자들도 예수님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올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죽은 자에게는 기회가 없고 심판만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 예수께 내 인생의 주도권을 양도하여 하나님 나라를 살지 않으면 그날에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심판이 영원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나에게는 어떤 부활이 기다리고 있을 것 같습니까?
기도
공동체-주를 공경하고 말씀에 순종함으로 더 풍성한 생명과 안식을 누리게 하소서.
열방-모로코에서 이슬람화에 반대하는 흐름이 발생하고 있다. 모로코가 종교적으로 더 관용적이며 복음에도 개방적인 사회가 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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