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3일(화) 오늘의 말씀
하나님 말씀 : 전도서 7장 1절~7장 14절
제목 : 형통한 날에, 곤고한 날에
1 좋은 이름이 좋은 기름보다 낫고 죽는 날이 출생하는 날 보다 나으며
2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모든 사람의 끝이 이와 같이 됨이라 산 자는 이것을 그의 마음에 둘지어다
3 슬픔이 웃음보다 나음은 얼굴에 근심하는 것이 마음에 유익하기 때문이니라
4 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으되 우매한 자의 마음은 혼인집에 있느니라
5 지혜로운 사람의 책망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의 노래를 듣는 것보다 나으니라
6 우매한 자들의 웃음소리는 솥 밑에서 가시나무가 타는 소리 같으니 이것도 헛되니라
7 탐욕이 지혜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하게 하느니라
8 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
9 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한 자들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10 옛날이 오늘보다 나은 것이 어찜이냐 하지 말라 이렇게 묻는 것은 지혜가 아니니라
11 지혜는 유산 같이 아름답고 햇빛을 보는 자에게 유익이 되도다
12 지혜의 그늘 아래에 있음은 돈의 그늘 아래에 있음과 같으나, 지혜에 관한 지식이 더 유익함은 지혜가 그 지혜 있는 자를 살리기 때문이니라
13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14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해설
전도자는 앞서 무엇이 더 나은지 알 수 없다(6장 12절)고 말했지만, 7장에서는 다양한 잠언 형식과 예를 통해 무엇이 상대적으로 더 나은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1~14절 형통한 날과 곤고한 날을 병행하게 하십니다. 삶을 지킬 수 있을 만큼 형통을 주시고,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곤고함을 주십니다. 그래서 넘어지지 않고 걸어갈 수 있을 만큼 두 일을 병행하게 하십니다. 해 아래 인생이 자만하지 않고 겸손히 하나님만 경외하기를 바라신 것입니다. 유산보다 값진, 햇빛보다 밝은 참 지혜는 그것을 인정하는 겸손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6절 명예와 재물, 죽음과 출생, 슬픔과 웃음, 초상집과 잔칫집, 책망과 노래의 실타래가 서로 교차하고 뒤엉켜 있습니다. 삶이 그만큼 간단하지 않고 가볍지 않다는 뜻일 것입니다. 산 자는 인생의 참다운 실재를 잘 보여주는 것에 마음을 두어야 하며, 이는 해 아래 삶이 전부인 자와 정반대인 선택입니다. 인생에 끝이 있음을 안다면, 오늘 내가 선택해야 할 ‘더 나은 것’은 무엇입니까?
5,6절 지혜자의 책망은 어리석음을 몰아내지만, 우매자의 노래는 어리석음을 부추깁니다. 겸손히 자기 한계를 인정하고 교만하지 않는 마음이 지혜의 출발입니다. 어떤 의도로 내 잘못을 지적하든지 달게 듣고 앙심을 품지 맙시다. 듣기에 좋은 칭찬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7절 탐욕과 뇌물은 지혜의 장애물입니다. 그것은 지혜로운 자를 어리석게 하고 그의 눈을 어둡게 하며, 그의 마음을 파괴합니다. 뇌물의 힘은 막강해서 거절하기란 매우 힘들고, 그것을 받고서 불의에 가담하지 않기란 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더욱 결연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8~10절 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습니다. 이것은 결과에 따라 과정마저 판단받는 결과론적 사고를 옹호하는 것이 아닙니다. ‘참는 마음’에 비추어보면, 인생길 고비마다 조금씩 진전하는 모습의 아름다움을 높이 사기 위한 것입니다. 조급히 결과를 만들어내려다 일을 그르치기보다 인내하는 마음의 근력으로, 과거에 천착하지 않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기 위한 것입니다. 온유한 마음으로 자신의 모습을 조각하고, 지금껏 걸어온 인생길도 조망해봅시다.
기도
공동체-인내하는 마음과 온유한 모습으로 주변을 아름답게 비추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열방-현재 아랍의 청년실업률은 반정부혁명 이전보다 높아졌다. 아랍 사회의 부패가 척결되고 정치가 안정되며, 젊은이들이 복음을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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