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를 넘어 위대한 학교로
박하식, 글로세움
2011. 3. 22 ~
추천서
훌륭한 교장이 위대한 학교를 만든다
위대한 학교는 박학다식을 넘어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문제해결력, 정보처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진로개척능력, 다문화이해능력 등 실제적 핵심 역량을 학생들에게 체득시켜주는 제도와 문화를 갖추고 있다.
아름다운 출발, 위대한 학교로의 도약
교직에 30년 가까이 몸을 담고 많은 경험을 쌓으면서 늘 스스로에게 던졌던 물음들이 있었다.
“우리들은 청소년들에게 정말 필요한 교육을 하고 있는가?”
“혹시 성인이 되었을 때는 별도의 필요도 없는 것들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지는 않은가?”
“세계화된 세상에서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글로벌 역량을 제대로 길러주고 있는가?”
“청소년 시기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유목적적 시기인데 인생의 다른 시기 때문에 무조건 희생되는 것은 아닐까?”
학교와 교사 모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1. 시대가 변하면 학교도 변한다
2. 위대한 학교는 다르다
3. 위대한 학교는 교실에서 시작된다
4. 글로벌 시대는 위대한 학교를 원한다
5. 경기외고의 비전과 도전
제1장 시대가 변하면 학교도 변한다
1.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시대
2. 평준화를 넘어 자율 선택의 시대로
고교평준화 = 지역내 고등학교 강제 배정
우리는 평준화라는 개념으로 고등학교에 관한 발전적 사고를 제한해서는 안된다.
고등학교에 관한 발전적 사고의 일환으로 우리는 ‘바우처 제도’를 생각해볼 수 있다.
3. 평등 교육 vs 자유 경쟁
4. 평범한 학교, 좋은 학교, 위대한 학교
평범한 학교는 더 좋은 학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 좋은 학교로 인정받고 있는 학교는 위대한 학교가 되기 위한 총체적 노력을 시작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위대한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기대에 부응해 가고 싶은 학교일 뿐 아니라 만족을 선사하는 것을 넘어 감동을 주는 학교다. 바로 교육 소비자들에게 감사와 존경심을 이끌어내는 학교라고 할 수 있다.
1) 위대한 학교의 특징
① 학교의 교육 철학과 교육의 방향 그리고 추구하는 인간상이 뚜렷하며 추구하는 가치가 세계 시민 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닌다.
② 학교의 교육 과정 및 생활 지도 규정과 규칙이 명료하게 제시되어 있으며 그 안에 학교의 교육 철학과 교육 방침이 잘 반영되어 있다.
③ 교과 교육과 비교과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 균형잡힌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④ 학생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진학 지도 프로그램이 있다.
⑤ 학교가 위치한 지역사회를 위한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으며 국민적 관심과 성원을 받고 있다.
⑥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교직원, 학생, 학부모, 동문들 간의 강한 유대감이 있으며 일반인들 가운데에도 학교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이 많다.
⑦ 학교의 시설은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 학생들의 성장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5. 글러벌 Top은 꿈이 아니다
제2장 위대한 학교는 다르다
1. 확고한 교육철학이 있다
2. 교육철학을 실천할 구체적인 전략이 있다
3. 엄격한 규율이 적용되고 있다
4. 노블리스 오블리제, 봉사의 기회를 실천하고 있다
5. 균형잡힌 교육활동을 제공한다
학습은 배움과 익힘이 함께 이루어질 때 완성된다
워크로드workload(공부에 필요한 시간)
복습, 숙제, 과제, 자료 조사, 관련도서 검색 및 읽기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난다. 이것이 바로 워크로드이며 이런 워크로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죽은 공부에 불과하다.
6. 교사와 학생의 만남이 원활하다
학급당 학생 수 증가는 어쩔 수 없는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진다.
교사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은 몇 시간을 가르치는지 몇 과목을 가르치는지가 아니라, 몇 명의 학생을 가르치느냐이다.
교육 현장의 중심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내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학급당 인원은 10에서 15명 정도이다.
7. 차별화된 수업모델이 있다
학교의 규율이나 학생 관리, 학사 운영, 학교 재정 관리 및 운영 등은 사실 수업을 보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 교사는 학교에서의 모든 업무 중에서 수업을 가장 중심에 두어야 하며, 최고의 수업을 이끄는 데 모든 열정을 투자해야 한다.
8. 진로 지도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가르치는 교사가 즐겁지 않은 학교라면 아이들에게도 학교는 그저 견뎌야 하는 의무의 장소로 전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9. 교사들을 위한 성장 프로그램이 있다
무엇보다도 학생을 가르치는 일이 날마다 가장 큰 도전이 되어야 한다. 최고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야말로 교사의 가장 큰 고민,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아야 한다.
The Best Learner(최고의 학생) 교장 Principal 교장
10, 뛰어난 대학 준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11. 시설에도 학교의 교육 철학이 살아 있다
제3장 위대한 학교는 교실에서 시작된다
1. 잘 가르치는 교사는 누구인가
2. 교과서 밖으로 여행을 떠나라
3. 프리젠테이션 누구를 위한 수업인가
4. 질문과 피드백이 활발한 교실을 만들어라
5. 시험 준비와 수업의 관계
6. 명품 수업이 구현되는 평가 시스템
7. 수업의 최고 목적은 도덕성
8. 독특한 수업문화가 희망이다
제4장 글로벌 시대는 위대한 학교를 원한다
1. 정책으로는 교육을 바꿀 수 없다
2. 왜 한국의 대학은 세계적 수주닝 되지 못할까?
3. 대학이 학생 선발을 위해 경쟁해야 한다
4. 입학사정관제도의 정착을 위하여
5. 다과목 피상교육에서 소과목 집중교육으로
6. 전통 사립학교가 제 역할을 하게 하자
7. 학교를 힘들게 하는 학교발전기금
8. 학원이 할 수 없는 학교의 역할
학원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학교만의 고유 영역이 바로 인성교육이다.
학교는 합리적이고 적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 프로그램
① 학교의 규율
9. 작은 것에서부터 교육적 배려가 요구된다
위대한 학교는 이런 사소하지만 중요한 결정을 관례에 따르지 않고 합리성과 효율성과 교육적인 배려를 통해 만들어내는 학교라고 생각한다.
제5장 경기외고의 비전과 도전
1. 가르치지 말고 꿈꾸게 하라
나는 꿈꾼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I dream, therefore I am.)
2. 가슴에 긍지와 자부심을 심는다
3. 가르치고 배우면서 함께 성장한다
4. 글로벌 대학의 인재를 양성한다
5. 맞춤형 진학 지도 프로그램 운영
6. 학생부의생활 지도를 넘어서
7. 글로벌 Top 7 실현 가증한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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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알려지지 않은 책이지만 교육과 관련하여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읽으면서 정리한 내용이다.
2013. 11. 5